리뷰 사이트인건 둘러보시면 다 아시겠지만, 어떻게 이 사이트가 만들어졌고,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, 어떻게 하면 보다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.
andiPod.com 에 대해서

사이트 피드를 받아보시거나, 아주 오래전부터 이곳을 오신 분들은 아시겠지만, 원래 이 사이트의 이름은 UseiPodandTouch 입니다. 길죠. 주변 분들이 참 많은 이야기를 해 줬습니다.
10월부터 좋은 도메인이 없나 이리저리 찾다가 결국 12월 말에서야 andipod.com 을 찾았고, 구글을 통해 미국 사이트로 구입했습니다. 한국에서는 대개 2만7천원 정도 하는데, 미국은 대부분 10달러이고, 당시 환율이 1300원대여서 대략 13300원에 결재가 되었더군요.
블로그는 구글 블로거 닷컴을 씁니다. 우선 오래 전(약 2005년 경 부터) 부터 써 온 블로그 서비스 이기도 하고, 직접 손댈 수 있는 부분이 많아서 쓰고 있죠. 물론, 네이버나 티스토리 등등 한국 포털에서 노출되기 쉬운 사이트였다면 훨씬 많은 분들이 들어오겠지만, 한계를 이겨내는게 더 즐겁지 않겠습니까?^^.
저는 그냥 '앤드아이팟' 이라고 부릅니다만, 동호회 후배 녀석은 '앤디팟' 이라 부르더군요. P 가 대문자 인것은 '아이팟'을 원래 그렇게 쓰기 때문에 표현을 한 것인데, 어떻게 부르시건 편하게 부르시면 됩니다. 저도 '앤디팟' 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.^^.
역사(?), 특징과 개성
원래는 kkaibi.com 에 아이팟 관련한 글들을 쓰다가, 다른 내용을 아이팟이 압도하는 상황이 왔습니다. kkaibi.com 은 그냥 제 개인 페이지니까, 그래서 별도로 블로그를 새로 만들었습니다. 그리고 도메인을 달고, 이렇게 로고도 달고...
예전 내용들을 보시면 그냥 잡다한 내용들이라는 걸 아실 겁니다. 그냥 단순하게 아이팟에 대해 정리를 해 놨달까요? 그러다가 어떤 자극 덕분에 사이트에 들어오는 사람이 얼마나 있나~ 찾아봤더니 하루에 백페이지가 넘고, 사람도 50명이 넘게 오고. 그래서 이 블로그를 키우자! 맘을 먹었습니다.
때마침 어플을 설치했다가 지우는 재미가 있어서 어플 리뷰를 중심으로 세웠고, 거기에 저도 '유료' 어플은 구입할 처지가 안되는데 남에게 이렇다 저렇다 말한다는게 적절치 않은 것 같아 '무료 어플' 을 중심으로 잡았습니다. 그리고 제가 게임을 하지 않아서 게임 리뷰는 할 수 없었기 때문에 '유용한 무료어플' 을 소개할 수 있는 페이지라면 충분하다고 봤습니다. 물론 한계는 있습니다. 출중한 무료 어플도 있지만, 많은 어플들이 'Lite', 'Free' 를 달고 제한 버전으로 제공하다보니 유용한 어플은 손에 꼽습니다. 물론 그래서 더 재미있긴 합니다.
전체 디자인

그러다가 이번 봄에 색상을 이리저리 넣다 보니 노란색, 녹색, 그리고 맨 윗부분의 저 색을 찾게 되었습니다. 아마도 이 andiPod.com 이 있는 한은, 특별한 일이 없다면 저 로고 바탕색은 계속 쓸 것 같습니다.
(지난 번 무한도전을 보니까 올해 유행 컬러가 비비드 컬러더군요. 소 뒷발에 쥐잡은 격! 입니다)
사이트를 꾸미는데 많은 정보는 지저깨비님 블로그 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. 구글 블로거로 블로그를 활용하실 분들에게는 필! 북마크 사이트죠.
첫페이지와 내용(1개 포스팅) 페이지가 조금 다릅니다. 그리고 '리스트' 로 나타나는 부분이 또 따로 있지요.

첫페이지에는 나타나지 않는 'Related Posts'
그럼 지금부터 andiPod.com 의 주요부분을 보면서 '활용' 할 수 있는 몇가지 '팁' 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.
글 윗부분

090406 추가 :: 지금은 트위터 서비스를 이용합니다. 여러 다른 서비스를 덧붙일 수 있고(나이키+자료를 전송해 주는 트위키, 프랜드피드 를 이용해 미투데이도 등록 가능한 점 등등등), 지우기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
활용하실 때 제가 권하는 부분은 글 제목 바로 아래 왼쪽에 있는 'Label' 부분입니다. 보시면 링크가 되어 있는데, 이 부분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리스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.

연락처 Contact 로 묶인 Label
굳이 검색을 하지 않아도 관련한 글들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이 'Label' 을 잘만 활용하셔도 좋은 어플들을 고르실 수 있을 겁니다.
이 리스트 화면은 오른쪽 사이드바에서 '연재리스트' 와 '주요 어플 카테고리' 에서도 동일하게 볼 수 있습니다.
글 아래쪽 부분

사이드바 윗부분
사이드바 윗부분에는 검색창이 두개가 있습니다.
하나는 andiPod.com 만을 검색하고, 광고가 나오지 않습니다. 블로거닷컴 자체 검색기능을 활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.
(관련한 kkaibi.com 글)
다른 하나는 구글의 서비스 중 하나인 '맞춤검색' 입니다만, 사실 '광고용', '애드센스' 의 서비스중 하나입니다. 현재는 제 블로그들을 검색해서 결과를 보여주는데, 문답란이 활성화 되기 전 까지는 구글 전체 검색으로 해 놓을 예정입니다.
다시 말해 윗부분의 검색창은 andiPod.com 에서 본 듯한 내용인데 찾기 어려울 때 입력해서 검색하는 것이고, 아래 검색창은 andiPod.com 을 포함해 andiPod.com 게시판(활용하는 사람이 없는;;; 문답란/방명록) kkaibi.com 을 한꺼번에 검색을 해 주는 것입니다.
Did u find 는 네이버, 다음 등에서 검색해서 들어오시는 분들이 찾는 검색어들을 정리한 것입니다. 2월 중에 수정을 하고 아직 수정을 못했네요. 이번 주말에 한번 손을 봐야겠습니다. (원래는 주말마다 하려고 했는데;;;)
추가 090406 :: 지난 주 부터 '유입 검색어 순위' 로 이름을 바꿨습니다.
마지막은 Rss 피드 관련한 부분입니다. 굳이 블로그에 들어오시지 않아도 활용하는 RSS 피드 서비스를 이용해 제 글들을 읽어보실 수 있지요.
아래쪽의 사이드바 들은 참고용으로 활용하시면 될 듯 하구요. 이후에 기회가 있다면 추가로 더 정리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
andiPod.com 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'방명록' 이나 리플을 달아주시면 적극 수용하겠습니다.
이제 내일 하루가 지나면 주말입니다. 꽃피고, 외투를 벗기는 바람이 불어오겠네요. 카메라 들고 나들이 나가봐야겠습니다.^^.
댓글 4개:
아이팟 터치 어플에 대한 글을 이곳과 Latte's Planet을 읽고 있는데, 자꾸 쌓이기만 합니다.
아이팟터치를 처음 샀을 때는 맘껏 사용할 것 같았는데, wi-fi가 되지 않으니 그저 엠피삼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.
무선랜이나 Wi-Fi를 쉽고 저렴하게 이용하는 방법이나 장치 (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)에 대해서 글을 써 주셨으면...
안녕하세요 지저깨비님.^^.
이런. 무선 공유기 얼마 안합니다. 아무리 비싸도 2만원 이면 되고요.
좀 불편하지만 무선랜카드(usb 로 하나 장만하시면 될테고, 노트북이시라면 기본 장착일테니 그걸 이용하셔도 되고요) 를 공유하는 기능인 애드혹 모드 로 설정하셔서 사용하셔도 됩니다.
무선공유기랑 무선랜카드를 옥션이나 용산 가셔서 하나 구매하세요.^^.
저도 앤디팟이라고 읽고 있었는데 ㅎㅎ 늘 좋은글 rss 피드로 구독하고 있어요
간만입니다 drgeun 님^^.
앤디팟이 부르기 편하죠.^^.
졸필에 이리저리 구멍난 글 구독해 주시는 것에 drgeun 님 뿐 아니라 다른 분들께도 항상 고마운 마음 가지고 있습니다.
댓글 쓰기